기본 코드
코드 | 설명 |
MD | 필수적인 세부사항(Mandatory). 이벤트 세부사항은 정상적인 상황에서 언제나 존재한다 (데이터오류 없음) |
[] | 세부사항 유형과 얼마나 많이의 세부사항에 대한 수치의 단위 의미 |
GDn | 그래뉼러(Granular) 세부사항(혹은 디멘션). 다른 것과의 조합이나 그 자체만으로 이벤트의 고유성/그래뉼래러티르르 정의하는 세부사항 ex. GD1, GD2 는 서로 다른 세부사항 그룹 |
GD | 그래뉼러 세부사항 각각의 이벤트를 고유하게 식별 |
DE | 이벤트 이력 유형 : 독립적 이벤트 (Discrete Event) |
RE | 이벤트 이력 유형 : 연속적 이벤트 (Recurring Event) |
EE | 이벤트 이력 유형 : 진화하는 이벤트 (Evolving Event) |
DD | 퇴화된 디멘션(Degenerate Dimension) 펙트 테이블에 저장되어 있는 디멘션 속성 |
BK | 비즈니스 키(Business Key). 디멘션 멤버의 고유성을 식별할 수 있는 원본 시스템 키 |
DC | 특성정의(Defining Characteristic) |
DCn,n | 배타적 속성이 어디에 소가는지 관리할 수 있는 값인 특징 정의 |
Xn | 속성 그룹의 배타적 속성 |
FV | 고정값(Fixed Value)속성. 잘못된 값을 수정할 때만변경이 발생함. 변결 내역은 저장되지 않음. 디멘션 종류 0 |
CV | 현재값(Current Value). 디멘션 종류 1 |
HV | 이력값(Historic Value). 최소한 하나의 이력 속성을 포함. 디멘션 종류 2 |
PV | 이전 값(Previous Value). 디멘션 종류 3 |
HV/CV | 과거와 현재값(Historic and Current Vaule). HV(기본적으로)와 CV가 모두 필요 |
HVn | 조건부 속성 정의 |
RP | 롤플레잉 디멘션 |
{source} | 데이터 원본 시스템, 테이블, 칼럼, 파일이나 필드 이름 |
NN | 낫 널(not null). 칼럼은 널값을 포함할 수 없음 |
SK | 대체 키(Surrogate Key). 단일 칼럼 기본 키를 생성하기 위한 대체 키 |
PKn | 후보 기본 키 속성. |
DF | 파생된 팩트, 동일한 테이블의 다른 칼럼에서 계산될 수 있음 |
코드 | 데이터 유형 |
C(n) | 캐릭터(길이) |
DT | 날짜와 시간 |
DTn | 날짜/시간, 지속 기간 공식에서 사용하기 위하여 시간 발생 순서적으로 번호 붙여짐 |
D | 날짜 |
N(n,n ) | 숫자(소수점, 소수점 이하 길이) |
T | 텍스트. 자유 형식의 문자열을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긴 캐릭터 데이터 |
B | Blod. 문서, 그림, 소리 등을 저장할 때 사용되는 바이너리 객체 |
팩트 테이블 유형 식별
코드 | 설명 |
TF | 트랜잭션 팩트 테이블(Transaction Fact Table). 개별 이벤트의 물리적 버전 |
PS | 주기적인 스냅샷(Periodic Snapshot).반복되는 이벤트 물리적 버전 |
AS | 증가하는 스냅샷(Accumulating Snaoshot).발전하는 이벤트 |
'DB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DB] 엔터티/ 속성/ 도메인 1분개념 (0) | 2023.02.01 |
---|---|
[DB]개념/ 논리/ 물리 모델의 간단 개념정리 (0) | 2023.02.01 |
[DB]데이터 프로파일링(Data Profiling) (0) | 2023.02.01 |
[UML] 유스케이스(Usecase)로 보는 상호작용 (0) | 2023.01.27 |